300x250
반응형

1965년 영국 런던에서 결성된 전설적인 록 밴드, 영국 최초의 사이키델릭 록 그룹 중 하나인 핑크 플로이드의 가장 성곡적인 앨범중 하나인 달의 어두운 면 The Dark Side of the Moon (1973) 입니다.


초기 핑크 플로이드는 기타와 보컬의 시드 배럿, 드럼의 닉 메이슨, 베이스와 보컬의 로저 워터스, 키보드와 보컬의 리처드 라이트로 결성 되었습니다. 후에 기타와 보컬의 데이비드 길모어가 합류하고, 배럿이 탈퇴하기도 하면서, 여러차례 탈되와 합류가 이어집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979년 11월에 발매되었지만, 원래는 1973년 공개된 앨범, The Dark Side of the Moon은 이들의 앨범 중, 가장 상업적이면서도 음악적으로 성공한 앨범으로 유명합니다. 전세계적으로 4천만 장 이상 팔렸으며, 빌보드 앨범 차트 200위 안에 949주, 약 19년동안 랭크되기도 했습니다.

지금 소개하는 우리나라에서 발매된 앨범에는 아래와 같이 총 8곡이 담겨 있습니다. 금지곡의 영향으로 2곡이 누락된 것입니다.


1면

1. Speak to Me (Orch.) 말해주세요.

2. Breathe 숨을 쉬어요.

3. Time 시간

4. The Great Gig in the Sky (Orch.) 하늘의 거대한 마차


2면

1. Money 돈

2. Any Colour You Like (Orch.) 당신이 좋아하는 색이라면

3. Eclipse 일식

4. On the Run (Orch.) 도망중에

원래는 아래와 같이 10곡이 담겨 있습니다. 이중 Brain Damage와 Us and Them이 어떤 이유에서 금지곡이 되었습니다.


Side 1

1. "Speak to Me"

2. "Breathe" 

3. "On the Run"

4. "Time" 

5. "The Great Gig in the Sky"


Side 2

1. "Money" Waters

2. "Us and Them"

3. "Any Colour You Like"

4. "Brain Damage"

5. "Eclipse"


유튜브에 있는 전곡 플레이리스트 입니다.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OLAK5uy_l1x-JAx0w53suECoCI0YJtW6VB8DBQWRQ

한참 팝음악에 심취해 있던, 1985년, 잡지에서만 보던 이 앨범을 구매하였습니다. 어린 나이라 이해하기 힘들었지만, 멋있는 음악들이라고 생각하긴 했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300x250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