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C 안창호체는 대한민국의 독립운동가이자 교육자인 도산 안창호 선생님의 손글씨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폰트입니다.
2021년 11월 9일, 안창호 선생님의 탄생 145년을 맞아 공개되었으며, 윤디자인그룹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저작권위원회의 손글씨 폰트 제작 사업에 참여하여 개발하였습니다.
KCC 안창호체의 전체적인 인상은 정체에 가깝지만, 글자 안에 흘림의 요소가 담겨 있어서 속도감도 느껴집니다. 특히 ‘ᄅ’은 원래 반듯한 정체 스타일이었다가 흘림체 형태로 수정하였는데, 바꾸길 잘한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이 폰트의 라이선스는 OFL(Open Font License)로, 이용 대상 및 목적에 제한 없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 가능합니다.
가로획이 우상향 되어 있어 글줄에 운율감이 느껴지며 직선적인 모습으로 강단 있고 굳건함이 느껴집니다.
위 폰트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https://link.coupang.com/a/bVC6Yy
윈도우 (Windows) 컴퓨터는 ttf, 애플 맥 컴퓨터에서는 otf로 폰트를 설치하면 되겠습니다.
폰트 설치 후 아래한글, MS-워드와 같은 워드프로세서에서 글꼴을 찾아보면 "KCC-안창호"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폰트는 원본 그대로 판매하지 않는 한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OFL (Open Font License) 입니다. 출처표시는 다음과 같이 하면 되겠습니다. 예) KCC 안창호체, 한국저작권위원회, 공유마당, OFL
참고로, 안창호(安昌浩, 1878년 11월 9일 ~ 1938년 3월 10일)는 대한제국의 교육개혁운동가 겸 애국계몽운동가이자 일제 강점기의 독립운동가, 교육자, 정치가입니다.
평안남도 출신이며, 본관은 순흥, 호는 도산(島山), 종교는 개신교입니다. 구한 말 만민공동회에 참여하면서 사회운동에 입문하였고, 이후 독립협회, 공립협회, 신민회 등의 단체에서 활동하였습니다.
1909년에는 청년학우회를 결성하여 민족의 지도자 양성에 힘썼으며, 1912년에는 미국으로 건너가 대한인국민회와 흥사단을 조직하여 독립운동과 민족 계몽운동을 전개하였습니다. 1919년에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내무총장 겸 국무총리 서리로 취임하여 독립운동을 지휘하였습니다.
1930년에는 상하이에서 한국독립당을 창당하여 이사장으로 취임하였고, 1932년에는 윤봉길의 훙커우 의거를 계기로 일본 경찰에 체포되어 징역 4년형을 선고받고 복역하였습니다. 1937년에는 동우회 사건으로 다시 체포되어 징역 2년형을 선고받고 출옥하였으나, 건강이 악화되어 1938년 3월 10일에 사망하였습니다.
1962년에는 건국훈장 대한민국장이 추서되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