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오션]은 이미 잘 알려져 있어서 경쟁이 매우 치열한 특정 산업내의 기존 시장을 의미한다.
O X 퀴즈
정답은?
블루 오션 (Blue Ocean):
정의: 블루 오션은 기업이 경쟁업계에서 경쟁 상대 없이 자체 독특한 시장 공간을 창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징: 블루 오션에서 기업은 새로운 수요를 만들어내거나 기존 시장에서 새로운 요소를 도입함으로써 기존 경쟁 업체들과 직접적인 경쟁을 피하려고 합니다.
전략: 기업은 고객의 요구사항을 새롭게 정의하거나 무시된 고객층을 발견함으로써 블루 오션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은 혁신, 차별화, 가격, 마케팅 및 제품 개발 등 다양한 측면에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예시: Apple의 iPhone, Cirque du Soleil의 현대 서커스, Nintendo의 Wii 등이 블루 오션 전략을 성공적으로 활용한 사례입니다.
레드 오션 (Red Ocean):
정의: 레드 오션은 기업들이 이미 존재하는 시장에서 경쟁하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이곳에서 경쟁은 치열하며, 업계 내 경쟁 업체들은 유사한 제품, 가격 경쟁, 고객 확보를 위한 광고 및 마케팅 경쟁을 벌입니다.
특징: 레드 오션에서는 시장 경쟁이 치열하며 수익률이 상대적으로 낮을 수 있습니다. 이는 제품과 서비스의 차별화가 낮거나 거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략: 레드 오션에서의 경쟁에서는 주로 가격 경쟁과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전략을 중점으로 두게 됩니다.
예시: 전통적인 자동차 업계, 슈퍼마켓, 은행 업계 등은 레드 오션의 예시로 볼 수 있습니다.
블루 오션 전략은 새로운 기회를 찾아내고 성장 가능성을 높이는 데 중요하며, 기업들이 경쟁에서 빠져나와 더 나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합니다. 반면 레드 오션에서는 경쟁을 통해 시장에서 생존하려는 기업들 간의 경쟁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가격, 품질, 고객 서비스 등을 개선하는 데 주력합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