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D 조명을 많이 사용하는 추세지만, 아직도 그 옛날 형광등을 사용하는 곳 또한 많이 있다. 그중에 하나였던 이 곳 사무실도 드디어 LED를 설치 하였다. 기존 형광등 등기구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말에 주저 없이 결제하였으나, 형광등 교체만으로는 불이 들어 오지 않았다.
제품명은 울트라 LED 램프 Ultra LED Lamp 32W 형광등 대체형 LED 램프
"삼성" 이라는 말은 제품에는 없다. 안정기 내장형
포장은 제대로 되어서 배송이 되었다.
판매자에게 불이 안 들어오는 이유를 문의하였다. 화상통화 등을 통해서 전기에 관해서는 아는 것이 아무것도 없는 내가 어렵사리 알아낸 방법을 공유하고자 한다.
원래 이런 구형 형광등이다. 20년이 넘은 곳이니 이것 또한 그 정도 이상 사용된 등기구 일 것이다.
기존 형광등을 제거 한다.
형광등 등기구 커버를 열면 이렇게 아주 오래된 안정기가 3개 나온다. 형광등은 이렇게 220V 전원을 직접 연결하지 않고 안정기 통한 후 연결하게 된다.
그런데, LED 형광등 내부에 아래와 같이 안정기가 있으므로 직접 220V를 연결해야 한다는 소리였다. 다 그런것은 아니고 우리와 같은 오래된 환경에서 그렇다고 한다.
아래 사진에서 "사과" 모양으로 표시 부분이 전원이 들어가는 곳이고, "반창고" 모양으로 표시된 곳이 안정기로 연결된 곳이다.
아래와 같이 안정기로 들어가는 선을 뽑아 주고
그 곳에 LED 형광등을 끼울 소켓의 전선을 직접 연결 시키면 된다.
그러면 이렇게 LED 형광등 불이 들어 온다.
간단히 교체를 할 줄 알고 구입한 물건인데 의외로 까다롭게 되서 포스트를 한다. 이걸 설명해 놓은 곳도 찾을 수 없고 해서다. 앞에서 말한 바 같이 전기에 대해 전혀 모르므로 질문해 봤자 답을 할 수 없다. 이 등을 설치할 때 나와 같은 어려움을 겪은 사람들이 조그만한 힌트라도 얻었으면 좋겠다.
최근댓글